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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건설공무

[건설공무][02]건설공무 메뉴얼 - Ch01(현장개설 및 공사 착공 - II.현장 개설 업무)

by 10000GOOK2 2020. 7. 8.

CHAPTER 1. 현장개설 및 공사 착공

I. 대관업무(바로가기)

II. 공사착공 업무(바로가기)

 

CHAPTER 2. 공사 수행

I. 공무 업무(바로가기)

II. 공사 업무 - 작성중

 

CHAPTER 3. 공사 준공

I. 준공 처리 업무 - 작성중

 

CHAPTER 4. 별  첨

비산먼지 발생 사업신고 절차 및 관리 요령 - 작성중

현장관리비 운영지침 - 작성중

현장설명회 관리규정(공통) - 작성중

현장 설명서 - 작성중준공 보고서 - 작성중

 

CHAPTER 5. 양  

특정공사 사전 신고서

사용인감 관리대장

근로 계약서(바로가기)

현장문서관리

공사비 총괄표(실행)

현장관리비 산출기준

공사비 총괄표(정산)

정산 합의서준공도서 이관목록  

II. 현장 개설 업무

1. 기공식    

 발주처 참석자 및 인원 파악, 본사 공무부에 통보하여 당사 대표외 임원 참석 여부 조정할 수 있도록 바람.

(1) 행사 계획

  1) 일시

  2) 장소

  3) 참석자 : 발주처, 설계 사무소, 내외 귀빈, 본사 담당 임직원, 인근 및 해당 현장 직, 협력 회사

  4) 행사 일정표 작성

  5) 업무 분장표 작성

  6) 소요 예산 품의

  7) 행사 내용을 본사 관련팀 및 인근 현장에 공지

  8) 행사 내용 및 진행 과정을 발주자와 사전에 협의

 

(2) 업무 분장

  1) 식사 및 사전 준비

  2) 식장 준비

  3) 영접

  4) 오찬

  5) 사진 촬영

  6) 답례품 준비

 

2. 가설 사무실 및 숙소 임대

(1) 개요

  현장 사무실 또는 숙소와 관련하여 타 시설물(토지,(토지 APT, 개인 주택 등)을 임대 계약하고자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확인 후 시행하여야 하며, 임대차 계약 시 계약서 사본을 본사로 송부하여야 한다.

    임차계약시 보증금을 확인할 수 있는 계약서 사본을 송부 바람.

 

 

(2) 확인 사항

  1) 대상 시설물의 채무 여부 : 등기부 등본 확인(토지, 건물)

    ① 근저당권

    ② 가압류

    ③ 가등기

    ④ 처분 금지, 가처분

    ⑤ 경매 절차 진행 여부 등 기타

  2) 대상시설물의 소유주 확인 : 등기부 등본(토지, 건물)상의 소유주

    ① 토지 대장상의 소유주

    ② 건축물 관리 대장상의 소유주가 일치하는지의 여부

  3) 계약 시 필히 소유주 본인 확인 또는 소유주의 위임용 인감 증명을 지참한 수임자인지 여부 확인 후 계약

(3) 조치 사항

  1) 확정 일자, 전입 신고

  2) 전세권 설정 등기

  3) 전세권 보장 신용 보험

  4) 임차권 설정 등기

 

3. 가설 울타리 (FENCE)

(1) 개요

  가설 울타리는 외부와의 격리, 도난 및 재해 예방, 미관 유지, 민원 방지 등의 기능을 가    지고 있다. 가설 울타리는 설치 전에 건축 허가 조건, 시방서, 내역서 등을 확인 후 그 조건에 맞게 계획을 세워야 실수가 없으며 현장 개설 후 최대한 빨리 설치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가설 울타리 설치 전 내부 부지 정리 작업을 시행하여 해당 관청 환경과에서 벌금을 부과해 이로 인하여 환경 벌점을 받아 적격 심사 시 감점을 당하는 사례가 있음으로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하며, 이제는 비산 먼지 발생 사업 신고 전에 가설 울타리 설치 작업을 해도 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할 때다.

 

(2) 가설 울타리 설치 전 확인해야 될 사항

  1) 건축 허가 조건

  2) 계약 조건, 내역서, 시방서

  3) 적격 심사서

  4) 비산 먼지 발생 사업 신고 필증

  5) 비산 먼지 발생 특별 관리 공사장지역 지정 여부 및 준수 사항

 

4. 현장 개설 자금 청구 및 사용인감

 

(1) 개요

  현장 개설시 가장 우선되어야 할 일은 전도 자금(착공 예비 자금) 확보로서 자금 확보가 지연되어 착수 초기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대관업무등의 필요로 사용인감 사용을 위해 사용인감을 본사 담당부서에 신청한다.

 

(2) 청구 절차

  1) 현장 착공 계획서 및 공사규모 등을 감안 착공 전도 자금을 산출한다.

  2) 전도 자금 청구서를 작성하여 본사 공무부에 요청한다.

   ① 지출 결의서

   ② 산출 내역서 또는 품의서

  3) 착공 전도 자금 계획서상에 누락된 자금의 긴급한 발생 시에는 본사 관련팀에 사전 집행 예산 품의 승인을 득한 후 해당팀에 청구한다.

  4) 사용인감 사용시 인감 관리 대장에 기입하여야 하며, 준공시 이관하도록 한다.(사용인감 관리대장)     (양식 #2 참조)

 

5. 현장 계약직임시직 채용

(1) 현장 임직의 종류

  1) 반장, 기공, 전공(최근에는 겸직이 가능한 자를 주로 채용한다.)

  2) 여사무보, 시험보

 

(2) 채용 절차

  1) 인원 수배 및 급여 협의

  2) 채용 승인 요청 품의

  3) 검토협의 및 확정

  4) 현장에 임직 채용 통보

  5) 근로 계약서 본사 공무부에 송부

 

(3) 입사 구비 서류

  1) 자필 이력서

  2) 주민 등록 등본

  3) 자격증 사본 (자격증 소유자에 한함)

  4) 근로 계약서     (양식 #3참조)

  5) 추천서(당사 직원 추천에 한함)

  6) 경력 증명서(경력자 해당)

 

6. 비품관리 Flow 및 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본사 및 공사현장(이하도원이라 한다)의 비품 및 잉여자재 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당사의 재산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존 사용키 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정 의

   ① 이 규정에서 비품이라 함은 구입물품 1개당 단가 1010만 원 이상 이거나 내구연수 1 이상인 것을 말한다.

   ② 전항의 비품이라 함은 회사에서 구입하는 모든 물품으로써 기계, 기구, 용구, 표본, 모형, 집기류 등 이에 준하는 물품(자산)을 말한다.

   

지침 시행 전

지침 시행 후

관리 통제부서

규정된 부서 없음

총무 인사부

물품구매부서

공무부/현장

공무부/현장

현장 결산 후 비품 관리

규정 사항 없음

총무 인사부

 7. 현장 문서관리
 

(1) 문서관리 종류

  현장 공무, 공사 및 회계 관리상 필요한 각종 문서를 체계적으로 분류 관리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현장 여건 및 운영상 자체적으로 작성하여도 무방하다.

(2) 문서관리 예시     (양식 #4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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