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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건설공무

[건설공무][06]건설공무 메뉴얼 - Ch03(공사준공)

by 10000GOOK2 2023. 3. 27.

CHAPTER 1. 현장개설 및 공사 착공

I. 대관업무(바로가기)

II. 공사착공 업무(바로가기)

CHAPTER 2. 공사 수행

I. 공무 업무 - 작성중

II. 공사 업무 - 작성중

CHAPTER 3. 공사 준공

I. 준공 처리 업무 - 작성중

CHAPTER 4. 별  첨

비산먼지 발생 사업신고 절차 및 관리 요령 - 작성중

현장관리비 운영지침 - 작성중

현장설명회 관리규정(공통) - 작성중

현장 설명서 - 작성중준공 보고서 - 작성중

CHAPTER 5. 양  식

특정공사 사전 신고서

사용인감 관리대장

근로 계약서

현장문서관리

공사비 총괄표(실행)

현장관리비 산출기준

공사비 총괄표(정산)

정산 합의서준공도서 이관목록


CHAPTER 3. 공사 준공

 

I. 준공처리업무

1. 준공 보고서

(1) 개요

준공 보고서의 작성 목적은 준공 현장에 대한 현황 및 공사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 여보관함으로써 차기 공사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재발을 방지하여 양질 시공 을 유도하는 데에 있다.

 

(2) 준공 보고서 작성 

준공보고서 ( 별첨 #5참조)

  • 현장 소장은 공사 준공 후 30일 이내에 준공 보고서를 작성하여 본사에 보고한다.

2. 준공 정산서

(1) 개요

준공 보고서는 공사적인 측면에서 작성한 것이라 하면 준공 정산서는 관리적인 측면에서 공사비에 중점을 두고 분석한 것이다. 공사비 투자 분석을 통하여 손익을 따져보고 추후 비슷한 공사 시행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작성한다.

(2) 준공 정산서

준공 후 1개월 이내에 준공 정산서를 작성하여 본사에 보고한다.
준공 정산서에는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1. 준공 정산서
  2. 성공 및 실패 사례
  3. 공기 단축 및 원가 절감 사례
  4. 소장 의견
  5. 기타 필요한 자료
  6. 공사비 총괄표 (정산) (양식 #7참조)
  7. 정산 합의서 (양식 #8참조)
  8. 현장관리비 통장사본

 


3. 건축물 사용 승인

(1) 건축물의 사용 승인

1) 공사 감리를 지정한 건축물
  1. 처리 기관 : 시・군・구
  2. 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사용 승인서 교부
  3. 구비 서류
- 사용 승인 신청서
- 공사 감리 완료 보고서
- 현황 도면
2) 공사 감리자를 지정하지 아니한 건축물
  1. 처리 기관 : 시・군・구
  2. 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여 합격된 건축물에 대하여 사 용 승인서 교부
  3. 구비 서류
- 사용 승인 신청서
- 현황 도면
3) 동별 완공시는 동별 사용 승인 가능

 

(2) 건축물의 임시 사용 승인

1) 처리 기관 : 시・군・구
2) 처리 기간 : 7일
3) 구비 서류
  1. 임시 사용 승인 신청서
  2. 공사 감리 보고서
  3. 임시 사용 부분 사용 승인 신청 서류
4) 기타 사항
  1. 허가권자는 건축물 및 대지가 임시 사용 기준에 적합한 경우 승인
  2. 임시 사용 기간을 2년 이내로 한다 (대형 건축물 또는 암반 공사 등으로 인한 공사 기간이 장기간인 건축물은 연장 가능).
  3. 건물 사용에 필요한 부대 시설 완료 후에 가능 (상수도, 하수도, 정화조, 진입 도로 등)
  4. 건축물의 일부가 법령 등에 위반하여 건축된 경우 당해 건축물의 임시 사용 승인 불 가.
  5. 공동 주택은 동별 임시 사용 승인 가능
  6. 임시 사용 승인을 받은 건축물은 재산 보존 등기는 불가능하나 사용 및 영업 허가는 가능함.

 

(3) 사용 승인 부수 효과

사용 승인은 다음과 같은 관련법에 의한 준공 검사나 등록 신청의 효력이 있다.
  1. 오수처리 시설 (오수・분뇨 및 축산 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 제12조) 또는 단독 정 화조의 준공 검사
  2. 지적 공부 변동 사항의 등록 신청 (지적법 제3조)
  3. 배수 설비의 준공 검사 (하수도법 제24조)

 

(4) 유의 사항

1) 사용 승인 검사는 민원 및 서류에 문제가 있어 사용 승인 지연으로 입주에 지장을 주 는 경우가 있으므로 현장에서는 사용 승인 준비를 공사 초기부터 하여야 한다.
2) 지방 자치 단체별로 구비 서류가 상이한 경우가 있으므로 준공 2~3개월 전에 관청의 사용 승인 담당자를 접촉하여 미리 사용 승인 서류를 확인하여 사용 승인 서류 제출 이후 서류 보완 기간 때문에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한다.
3) 특히 해당 관청의 사업 승인 조건, 허가 조건 등의 이행 여부 및 개정 또는 신규 법 규 저촉 여부와 준공 도면에 유의 한다.

(5) 사용 승인 신청시 첨부 서류(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음)

1) 건축물 사용 승인 신청서 및 사용 승인서
2) 공사 감리 완료 보고서
3) 설계도서
4) 사용 승인 관련 서류 확인 내역
  1. 위험물 설치 허가
  2. 가스 공급 시설 완성 검사 필증
  3. 전기 사용 전 검사 필증
  4. 전기 사용 전 검사 필증
  5. 전기 안전 관리 담당자 선임 신고 필증
  6. 건축 기계 설비 설치 확인서
  7. 전기 공사업 면허증
  8. 전기 통신 공사업 허가증
  9. 승강기 완성 검사 필증
  10. 항공 장애등 설치 신고
  11. 상수도 통수 확인서
  12. 하수도 준공 검사 확인서
  13. 부대 토목 준공 검사 확인서
5) 품질 시험 성과 총괄표
6) 정화조 준공 신고서, 정화조 관리 카드
7) 소방 시설 준공 필증 (소방서 협의 대상 및 통보 건축물)
8) 주차장 관리 대장
9) 건축물 대장 기재 신청서
10) 폐기물 처리 확인서

4. 준공 도면 및 문서 관리

(1) 준공 도면 등의 검토・확인

  1. 감리원은 시공자로부터 가능한 준공일 45일 전까지 정산 설계 도서를 제출 받아 이를 검토・확인하여야 한다.
  2. 감리원은 시공자가 작성 제출한 준공 도면이 실제 시공된 대로 작성되었는지의 여부 를 검토・확인하여 발주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3. 준공도는 계약에 정한 방법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모든 준공 도면에는 감리원의 확인 서명이 있어야 한다.

 

(2) 준공 도면 작성시 유의 사항

  1. 준공 도면 제출시 설계 변경된 도면을 제출치 않고 허가 도면을 그대로 제출하여 준공 이후 분쟁의 소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2. 준공 도면은 준공에 임박하여 준비치 말고 공사 수행 중 변경시마다 보완・수정토록하 여 준공시 시간이 부족하여 대충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준공 도면은 후에 하자 발생시 잘잘못을 가릴 수 있는 유일한 증거물이기 때문에 등한 시하지 않도록 한다.
  4. 아무리 더 좋은 방법으로 시공이 되어 있다 하더라도 도면대로 시공이 되어 있지 않다 면 시비의 빌미가 될 수 있으므로 변경된 부위는 꼭 도면을 수정해 놓도록 한다.

 

(3) 준공 도면 및 문서 관리

  1. 준공 후 관련 도면 및 문서 등이 관리 소홀로 유출되어 입주자(건축주)와 분쟁이 야기 되거나 클레임 자료가 되지 않게 한다.
  2. 불필요한 도면은 소각 처리하고 필요한 도면은 본사 관련팀으로 이송하여 관리토록 한 다.
  3. 대관, 사업 주체(건축주)와 관련된 각종 문서 중 불필요한 것은 소각 처리한다.
  4. 보관해야 할 각종 문서 및 도면이 물량이 많은 경우는 마이크로필름화하여 보관한다.

(4) 문서의 분류 및 처리

폐기 문서 : 폐기
이관 문서 ☞ 준공도서 이관목록 (양식 #9참조)
  1. 관련팀으로 분류 포장하여 이관
  2. 이관 문서 목록 작성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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